│저는 마른 체형의 남자입니다.
그리고 손목과 발목이 얇습니다.
그래서 더 말라 보입니다. 운동으로 두껍게 할 수 있는 부분은 노력에 따라서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손목과 발목은 헬스장에 열심히 다닐 때에도 변화가 없었습니다. 헬스장 트레이너분께 질문을 드려 봤지만 대답은 특별한 방법이 없다는 말씀이었습니다.
많은 마른 체형의 남자분들은 공감하실 것입니다. 신체의 콤플렉스이기도 하고 주변에서 손목을 가리키며 부러질 것 같다는 말을 한다거나 여자분들은 부럽다는 이야기도 했을 것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남자로서 자존심도 상하고 불쾌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손목을 한 번 만져보세요. 아마 근육이라는 것이 거의 느껴지지 않으실 거예요. 우리가 두꺼워지게 만들 수 있는 것은 '근육'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고난 뼈가 두껍지 않은 이상 얇은 손목이나 발목은 두꺼워지기가 어려운 것이죠. 손목은 거의 95%가 뼈와 힘줄입니다.
정말 방법이 아예 없는것인가?
아예 없다고는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하시다 보면 손목이나 발목의 직경이 약간은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뼈가 자라날 수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게 가능한가? 하고 의아해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의 뼈를 이루고 있는 골아세포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받을수록 골아세포가 새로 생성되면서 약간은 두꺼워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웨이트 트레이닝을 굉장히 오래 하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손목이라던가 다른 뼈들이 약간씩은 두꺼워진다고 합니다. 다른 측면에서 보면 연세가 드신 분들에게 필요한 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가 점점 얇아지고 약해지고 골다공증에 걸리신 분들 같은 경우에 뼈에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운동으로 기계적인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면 뼈의 골밀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두꺼워지는 효과까지 가져갈 수 있습니다. 물론 최소 2년 이상에서 5년 이상까지 긴 시간의 습관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다이어트하면서 눈바디 체크를 하듯이 눈에 잘 띄는 변화를 단시간에 기대할 수 없습니다.
손목을 예로 들어서 손목의 두께는 큰 변화를 이루기 힘들고 오래 걸리지만 이렇게 운동을 하게 된다면 손목이 이전보다 얇아 보이지는 않게 됩니다.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두꺼워 보일 수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누군가가 나의 신체를 볼 때 심리적으로 큰 부분을 먼저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노력을 시작했다면 손목의 뼈가 두꺼워지기 전에 팔의 전완이나 상완근이 먼저 더 두꺼워질 것입니다. 그 후에는 상대적으로 손목이 가늘다는 것이 가려지고 시각적으로 후순위로 밀리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손목이 두꺼워지지는 않았지만 두꺼워진 것과 같은 시각적 착시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손목이 두꺼워지는 운동은 헬스장에서 할 수 있는 덤벨이나 웨이트보다는 주먹을 쥐고 푸시업을 한다거나 주먹을 쥐고 플랭크 동작을 지속하는 훈련이 더 좋다고 합니다. 손목뼈에 직접적으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완과 상완근을 두껍게 하는 운동은 우리가 헬스장에서 할 수 있는 리스트컬, 리버스 리스트컬, 이두를 키워주는 바벨 컬, 삼두 운동을 열심히 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어느 순간부터 "너 손목이 가늘다."라는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안 듣게 될 것입니다.
손목뼈를 굵게 만드는 것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거의 습관처럼 내 생활의 일부라고 생각하시고 꾸준히 하시는 방법이 거의 유일합니다. 모두 건강한 신체를 꾸준히 관리하시는 생활에 도전해보시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