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와 BINANCE는 왜 싸우게 되었는가
11월 2일에 코인데스크에 기사가 하나 올라옵니다. 알라마다 리서치의 대차대조표가 이상하다는 기사가 내용이었습니다. 이 기사를 mike burgersburg가 포스팅을 합니다. 바이낸스의 창펑자오가 해당 트윗에 라이크를 누르고 '크립토는 매우 위험해'라는 트윗을 올립니다. 2시간 뒤, 바이낸스로 대량의 FTT(FTX 거래소 토큰)가 입금됩니다. 이후 트위터에는 FTX의 샘 뱅크먼이 망한다는 FUD 뉴스가 돌았습니다. 그랬더니 알라메다가 FTX로 대량의 스테이블 코인을 입금합니다. 사람들은 바이낸스가 FTT 풀매도로 샘 뱅크먼을 혼내주려고 하고 샘 뱅크먼은 이를 방어하려고 스테이블 코인을 입금했다고 주장합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바이낸스가 FTT의 가격을 하락시키면 대규모 청산이 일어나며 샘 뱅크먼이 위기에 몰릴 것이라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었습니다. 샘 뱅크먼은 이를 방어할 유동성 자산이 충분하냐? 시장의 분석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FTX와 알라메다 재단이 가진 유동화 자산은 모두 $300M 정도이며 바이낸스의 $23M 가량의 FTT의 60%를 구매할 충분한 스테이블 코인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후, 바이낸스는 홀딩하고 있던 FTT를 정리할 예정이라는 발표를 하고, 이는 리스크를 없애기 위한 행동이고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내용의 트윗을 올립니다. 약 $530M의 FTT가 정리될 예정이고 이것도 전체 수량의 일부일 수 있다고 트윗을 또 올립니다. 이에 알라메다 리서치는 이를 $22에 구입하겠다고 트윗을 올립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왜 알라메다가 낮은 가격에 구매하지 않고 22불을 방어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됩니다. 이는 가격이 더 내려가면 안 되기 때문이 아닌가, FTT가 담보로 잡혀있는 것이 아닌가에 대한 불안을 가중시킵니다.
│샘 뱅크먼의 현 사태에 대한 입장
1. 경쟁사가 거짓 소문으로 우리를 쫓고 있다. FTX는 괜찮다. 자산도 괜찮다.
2. FTX는 모든 클라이언트 보유를 커버하기에 충분하다. 우리는 고객자산(국채 포함)을 투자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모든 인출을 처리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처리할 것이다.
3. 속도가 느려지더라도 엄격하게 규제된다. 10억 달러 이상의 초과 현금이 있는 GAAP 감사가 있다. 우리는 고객 자산을 보호해 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4. 창펑자오와 생태계를 위해 함께 일할 수 있다면 좋겠다.
FTX 토큰의 가격이 하락하자 급하게 올린 글입니다.
│그래서 얘네들이 싸우는 게 우리랑 무슨 상관인가. 제2의 루나사태?
암호화폐를 수년 동안 투자해 오신 분들은 이 사태에 관련된 기업이나 인물들을 어느 정도 알고 이해를 하시겠지만 크립토 시장에 들어오신 기간이 짧은 분들은 이게 왜 문제이고 얘네는 왜 싸우고 우리에게 어떤 영향이 있는 건지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설명하자면 너무 긴 내용이 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은 어느 정도 시장의 상황에 대해 알고 계시고 투자 기간이 2년 이상 되신 분들은 이해하실 수 있도록 내용을 설명할 생각입니다. 창펑자오는 6일 이런 내용의 트윗을 올립니다.
" FTT를 청산하는 것은 LUNA에서 배우는 퇴장 후 위험 관리에 불과하다. 우리는 전에는 지원했지만, 헤어진 후 좋아하는 척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누구에게도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뒤에서 다른 업계 플레이어를 상대로 로비하는 사람들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FTX의 샘 뱅크먼은 현재 미국 정부에 로비를 많이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던 창펑자오가 기회를 잡고 자신의 힘을 보여주려는 것이 아닌가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사람들은 하고 있죠. 문제는 이 작은 다툼에서 알라메다 리서치와 FTX의 자금 체계에 대한 위험성이 루나 사태와 비교되며 부실함과 불신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는 내용들이 밝혀졌다는 것이죠. 이 둘이 싸우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여기서 밝혀지고 있는 알라메다 리서치의 대차대조표의 내용입니다. FTT 토큰이 알라메다 리서치의 대차대조표에 60억 달러가 넘게 있는 것 또한 문제이죠. 그런데 FTT의 시총은 30억 달러입니다. 유통되지 않고 있는 FTT토큰이 시총의 2배가 넘는 금액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죠. 이에 대한 설명은 지금까지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위기가 닥쳤을 때, 어떤 자산이 담보로 묶여있고 그 가치의 하락이 일어난다면 이에 파생되는 많은 투자자들의 피해는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관련 코인들인 솔라나와 세럼 등의 코인은 기술력이나 호재와 상관없이 가격의 하락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죠. 이미 FTT코인의 하락은 시작되었고요. 결국은 이 둘이 합의점을 찾아서 화해를 하고 드러난 사실에 대한 대책과 설명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FTX의 극단적인 위기는 전체 크립토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 사태가 하루빨리 수습이 되어 그렇지 않아도 좋지 않은 자산시장인데 투자자들에게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시장의 안정을 향해 가는 과정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