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프(meeff)를 통한 언어교환, 정말 가능할까?

by 익절이1 2022. 11. 1.
반응형

미프-어플로-언어교환-가능할까-썸네일이미지

│미프(meeff)라는 어플을 아시나요?

요즘 국제결혼에 성공한 커플들이 채널을 만들어 자신들의 만남에 대한 이야기와 결혼까지 성공하게 된 과정을 보여주고 결혼 생활도 브이로그처럼 보여주는 채널이 많이 늘어났음을 느꼈습니다. 저도 아직 미혼이고 국제결혼에 대한 생각을 해봤기 때문에 관심 있게 보기도 했습니다. 주로 외국인 미녀와 결혼한 한국 남자들이 채널을 만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처럼 미녀 외국인과 결혼한 한국 남자를 부러워하는 남자들이 이런 채널을 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한국 여성이 외국인 남성과 결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양한 과정을 통해서 이렇게 외국인과 교제하거나 결혼하는 커플들이 생겨나는데 주로 유학을 가서 만나는 경우가 많죠. 저는 유학을 갈 나이도 지났고 계획도 없기 때문에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있었는데, 어떤 유튜브 채널의 커플은 미프(meeff)라는 어플을 통해 만나서 결혼했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았는데 역시나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사기꾼이나 광고하는 사람들이 많고, 여성을 희롱하는 남자들도 많다고 해서 그냥 무시할까 했습니다. 그래도 테스트라도 해봐야지 하는 마음으로 어플을 설치했습니다. 

│대부분 좋은 친구들이었다.

어플을 설치하고 나의 프로필을 만들자 세계 각 국의 친구들에게 대화 신청이 왔습니다. 나는 남자와 친해질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여성에게만 내 프로필이 노출되도록 설정했습니다. 그냥 문화나 언어를 교환할 수 있는 친구도 좋지만 그 보다는 제가 유튜브 채널에서 본 것처럼 그 이상의 관계를 기대할 수 있는 여성을 만날 수 있을까 하는 아주 희박한 기대라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려했던 것보다 스캐머(scammer)라고 불리는 사람은 만나지 못했고, 다른 이상한 여성을 만나지는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남자들 중에서 자신의 신체를 노출하거나 여성에게 이상한 것들을 요구하는 또는 코인 투자를 권유하거나 로맨스 스캠(romanc scam)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로맨스 스캠은 저도 당할 뻔했는데, 이 어플이 아니라 수년 전에 다른 어플에서 미국의 어떤 여성의 사진을 도용한 사기꾼이 1~2주나 공을 들여 우호적인 대화를 이어나가다가 뻔하게 돈이 갑자기 필요하다는 이야기로 넘어가서 바로 차단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주로 여자분들이 피해를 입는 것이 온라인에서의 위험이지만, 남자들도 여성의 사진을 이용한 피해를 당할 수 있음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물론 저처럼 나이 좀 들고 돈도 별로 없고 의심만 많은 남자들은 거의 당할 일이 없습니다. 아무튼 좋은 친구들과 대화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러나 아시아권이 아니면 시차가 크기 때문에 서로 대화를 길게 이어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중에서 결국 성의 있게 대화를 이어 나간 3명 정도의 친구와 카카오톡 또는 라인 메신저로 아이디를 공유하고 대화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외국 친구들이 한국의 이태원 사고에 대해 유감과 걱정을 해주어서 기분이 좀 묘했습니다. 이렇게 한국의 소식이 빠르게 퍼지는 것을 직접 체험한 결과가 되었으니까요. 참 안타까운 사건입니다. 

│느리지만 효과가 있다.

미프라는 어플에서 만난 친구들 중 한 친구와는 정서적으로 많은 교감을 나누고 있습니다. 이 친구는 스페인어를 공용어를 사용하는 나라에 있고, 저는 한국에 있습니다. 제 영어실력은 중급 정도이고요. 우리는 둘 다 영어로 대화하고 있는데 서로의 국가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그 친구도 저도 둘 다 번역기의 도움을 받아 메시지를 주고받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의 있는 대화를 하기 위해선 제 경우에는 동성보다 자신이 마음에 드는 이성과 대화하는 것이 몇 배는 효과가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번역기를 사용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신이 입력하는 한글이 번역된 결과를 보면 말이 길거나 생각이 많이 들어간 문장을 번역할수록, 내가 원하는 뜻이나 뉘앙스의 영문이 잘 안 나옵니다. 그러다 보니 일단 생각나는 대로 번역기를 돌리고, 영어로 번역된 문장을 읽어보게 되고, 원하는 뜻이 전달되지 않겠다 생각되면 한글 문장을 수정해서 넣게 되고 앞의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영문이 내가 한글로 생각한 뜻을 가장 가깝게 전달하게 될 때까지 말이죠. 이 과정을 매일 몇 분 또는 몇 시간씩 하다 보니 이성과 나누는 대화로 영어공부가 제대로 됩니다. 거기다 상대가 미국이나 영어권 국가의 여성이 아니라면 상대방도 표준 영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영어권 국가의 여성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쓰는 줄임말이나 은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알아듣기 힘들죠. 그래서 약 2주일 정도 이 어플로 친구를 만나고 대화를 이어가고 있으면서 느낀 것은 본인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친구를 잘 사귀어 성의 있게 대화를 이어가려고 노력한다면 충분히 문화나 언어를 교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외국인들은 대화에 진심이고 대부분 성의 있게 대화하려고 하며 대화가 끊겨도 이해를 잘해줍니다. 물론 사진을 도용하고 어려 나쁜 짓을 하는 유저들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경험하다 보면 금방 걸러내는 안목이 길러집니다. 

 

제 대화 내용을 예시로 캡처 사진등을 이용해서 부연 설명을 드릴 생각도 해보았으나, 제가 대화를 나누고 있는 친구에 대한 예의도 아닌 것 같고, 저도 조금 머뭇거리게 되는 느낌이 있어서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이미지를 첨부해서 다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외국인과의 언어교환이나 문화 교류, 외국인 이성친구를 만드는데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